[음악학]음악분석, 이론을 테스트하기 위한 분석②
이론을 테스트하기 위한 분석②
쇤베르크가 클래식 음악의 주제 구조를 이론화할 때 베토벤보다 하이든과 쇼팽의 음악을 더 많이 다루었다면 완전히 다른 결론에 도달했을 수 있다.
만약 여러분이 쇤베르크가 베토벤의 음악에 강조점을 두었기 때문에 그의 결론이 왜곡되었다는 것을 발견했다면, 언젠가 클래식 음악을 위한 새로운 일련의 규범들을 제안할지도 모른다.
여러분은 그러한 작업을 하면서 이론을 테스트(하고 틀렸음을 입증)하는 데 분석을 사용할 것이며, 새로운 이론, 나아가 새로운 역사까지도 창조하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음악 양식과 역사적 시대의 분류는 다양한 작품들의 분석과 그 분석의 결과로 얻어진 일반화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종류의 작업이 바로 양식 분석인데, 그 대표적인 예로 장 라뤼가 쓴 정교한 양식 분석의 지침을 들 수 있다. 여기에서는 음악적 요소의 수많은 범주 또는 하위 범주와 관계가 있는 복잡하고 미묘한 데이터들을 표로 소개했다. 오늘날에는 수없이 많은 데이터들을 이러한 방식으로 분석할 수 있는 컴퓨터 소푸트웨어 패키지들이 있다. 이것은 수많은 음악을 아주 다양한 각도로 비교해볼 수 있기 때문에 이론들을 테스트하는 탁월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절을 시작할 때 애기했던 아이디어로 돌아와서, 많은 이론들은 옳거나 틀린 것이 아니라 유용하거나 유용하지 않은 것뿐이다. 중요한 것은 그들의 유용성이 그들의 타당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다. 내가 의미하는 바는, 만약 쉔커의 이론이 우리에게 작곡가가 한 것에 대해 알려주고 그것을 잘 연주할 수 있도록 가르쳐주고 우리의 감상을 개선시키고 음악의 자연적, 유기적 과정의 감춰진 핵심들을 보여준다면, 그것이 실제로 매우 유용하다고 말한다는 것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은 쉔커 이론을 전부 믿지는 않는다. 그러나 그렇다고 쉔커가 모든 사람에게 유용하지 않다는 뜻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그가 제시한 표들이나 프레이즈 구조에 대한 그의 통찰력이 한 작품에 대해 배우고, 연주를 준비시키고, 음악을 생각하거나 상상하는 것에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하지만 음악에 대한 자신들의 경험이 쉔커의 생각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러한 사람들은 그들이 실제로 믿는 새로운 분석 방법을 찾는다. 그들 중의 일부는 위에서 설명한 이론들이 타당성을 잃었으며, 이제 새로운 방식으로 이론적인 질문들을 제기해야 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이론과 새로운 분석
새로운 분석적 접근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뉠 수 있는데, 이 둘 다 후기 구조주의와 관계가 있다. 하나의 유형은 과거 이론의 엘리트주의와 과거 분석의 사이비 과학같은 특성에 대한 반발이었다. 그 결과 이제는 오랫동안 이론적인 검토에서 배제되어 왔던 음악에 대해 분석적으로 접근하게 되었다.
다른 유형은 음악의 구조와 감성 경험을 이론이 추정하는 것에 대한 반론이라고 할 수 있다. 위에서 잠깐 언급한 것처럼, 우리는 특정 방식으로 음악을 감상하는것을 배울 수 있으며, 이론은 그렇게 하도록 우리를 가르칠 수 있다. 하지만 새로운 접근은 이렇게 가르치려고 드는 것에는 별 관심이 없으며, 감상과 소리 그 자체에 대해서 발견하는 것에 관심을 둔다. 다르게 말해, 악보에서 무엇이 일어났는지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지각적으로 무엇을 들었느냐에 관심이 있다. 그들은 약간 심리학적이고, 약간 신경학적 관점으로 인간의 지각을 분석하고 이론화한다. 그들은 또한 음악에서 소리의 특성도 조사한다.
이러한 소리 분석은 악보를 그들의 주요 기본 자료로 사용하지 않고, 연주에 근거한 음악의 측면들을 살핀다. 예를 들어 강세, 비브라토, 음조, 그리고 목소리와 악기의 음색(음높이가 없는 음들을 포함한) 등이 그것이다. 소리 분석은 또한 음향의 밀도와 어떻게 음들이 개별적으로 형성되는가를 다룬다. 이러한 분석은, 예를 들어 우리가 어떠한 곡을 점점 텍스처가 복잡해지고 강세가 커지는 크레센도로 듣는 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이러한 분석은 말로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다양한 소리의 진동을 캡처하는 음향 스펙트롬 사진으로 나타낼 수 있다.
여러분이 마음속으로 듣는 것과 스펙트럼이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것을 연결시키려면 스펙트럼 사진을 읽는 것을 배워야 할 것이다. 그것이 쉬운 것은 아니지만 이것은 확실히 여러분의 청취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것이 쉔커를 상기시킬지 모르지만, 이 분석의 의도는 음악 작품의 위대함을 위한 증거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수정 가능성을 열어둔 채 음악을 진단하는 수단이 되는 것이다. 또한 쉔커의 그래프가 분석의 완성 단계인 것과는 달리, 컴퓨터로 생성한 스펙트럼 사진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첫 걸음일 뿐이다. 그 다음 단계로 그것은 소리로서(그리고 그 소리에 대한 시각적 표한으로서) 음악의 특정 측면들을 조사하고, 분석하고, 결국에는 그것들을 통해 해석이나 결론을 끌어내야 할 것이다.
어떻게 성악가가 모음을 처리하는지를 음향 스펙트럼 사진을 통해 살펴보는 작업은 연주의 표현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악기 사용이나 음조의 변화에 대한 스펙트럼 사진은 같은 곡이라도 매우 다르게 연주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해준다. 또한 아래 세 가지 분야를 개척하는 보다 야심찬 시도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1. 어떻게 소리의 파장이 귀로 들어가는지에 대한 심리 음향학적 연구
2. 마치 대위법과 같은, 작곡을 위한 규칙
3. 스펙트럼으로 표현되고 감상되는 음악 작품
물론 이러한 종류의 연구는 기존의 연구에 창의적이고 열린 사고를 접목시킨 것에 불과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음악 분석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는 확실히 기존 음악 이론을 풍성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